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안녕하세요.

이번에에 페이스리프트를 하는 골프는 그동안의 골프 역사상 마지막 내연기관 모델이 될것 같습니다. 참으로 아쉽고 그 의미도 깊은데요.

골프는 출시 이후 3700만대나 팔린 베스트셀링카입니다. 아마도 해치백의 교과서라는 수식어를 들어본적이 있을텐데요. 골프가 그렇습니다. 게다가 골프R은 서민의 포르쉐라는 말이 있을만큼 그 성능과 밸런스면에서 엄청난 인기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10년전 국내에서 수입차 입문은 골프사 첫 단계였을만큼 국내에서도 많은 판매와 인기를 누렸습니다. 이만한 가성비의 수입차는 사실 없었으니까요.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마지막으로 내연기관은 단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아쉽긴하지만 앞으로의 시대에 맞춰가는 행보를 택하는것은 기업입장에서 당연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EV 골프를 기대해보는 마음으로 이번 2024년도 출시할 골프 R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자동차로서의 골프

골프는 소형이지만 그 성능은 준중형, 중형 뭇지않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가솔린, 디젤 골프만해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R 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면 스마트한 이미지와 효율적인 차량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스포츠가로서의 이미지가 자리잡게 됩니다. 그렇다고 효율을 포기하는 차는 아닙니다. 스포츠차로서의 성능을 갖지만 그럼에도 골프의 고유 성향은 유지하기 때문에, 서민의 포르쉐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았나 싶습니다.

골프R은 315마력으로 터보챠져 4기통엔진이 장착되어 출시합니다.

이번에 페이스리프트에 적용된 인테리어 디자인은 운전석의 계기판, 핸들과 연결된듯한 센터페이시아의 모니터와 LED 엠비언트가 인테리어의 편리함과 멋스러움을 동시에 표출하고 있습니다.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폭스바겐 골프 가격

2024 골프의 가격은 46,890달러로 한화기준 6200만원정도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해외에서는 6단 메뉴얼 트랜스미션(수동기어)와 7단 오토 트랜스미션(자동기어)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국내에는 자동 트랜스미션 옵션만 적용되어 출될 가능성이 지배적입니다.

폭스바겐 골프 미션, 성능

터보챠저 2리터의 4기통 엔진은 315마력을 발산합니다. 특히 폭스바겐의 4륜구동시스템인 4motion 옵션이 적용되면, 코너 주행시 뒷바퀴 좌우측의 회전을 차동으로 조절해 좀 더 도로면과 밀착하고 트랙션이 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요소는 모든 모델에 스포츠 액티브 배기음 시스템이 적용되었다는건데, 요즘 전기차들이 기본적으로 적용된 액티브 사운드가 내연기관의 마지막 시대에도 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 워낙 사운드면에서 차량의 고급미를 더하기 때문이죠. 고성능 타이어가 장착된 19인치 휠로 구성되었고, 비슷한 경쟁 차종인 시빅R에 비해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폭스바겐 골프 제로백

7단 자동 미션이 장착된 골프R의 제로백은 3.9초입니다. 반면 6단 수동 미션의 제로백은 4.9초로 1초 차이가 나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폭스바겐 골프 인테리어 디자인

이번 폭스바겐 골프는 사진에서도 보이듯 10.2인치, 12.2인치의 센터모니터를 옵션으로 선택가능합니다. 아마도 국내에는 한가지 모델 적용으로 단일트림 판매될것으로 예상되는데, 12.2인치 적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골프 R에는 나파 가죽이 적용된 시트와 블루 컬러의 카본 느낌의 R로고 파츠, 그리고 30가지 컬러의 엠비언트, 스틸패달, 대쉬보드 중단의 카본 적용입니다.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센터 모니터에는 기존의 물리적인 버튼이 많이 사라지고 터치형식으로 모니터에 많은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예전부터 터치와 물리적 버튼의 의견차는 계속되어왔는데요. 주행중 직관적인 물리적 버튼은 안전을 위해 포기하면 안된다라는 입장과 디자인과 편리한 기술력으로 인해 문제 없다는 입장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골프의 물리적 버튼도 예전에 비해 많이 사라진것을 본다면 후자의 입장으로 변화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9개의 하만카돈 스피커가 자리잡고 있고, 애플 카플레이는 wifi를 통한 무선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정도는 기본적인 옵션의 시대죠.

신형 골프R의 옵션

사각지대 모니터링 (어시스트)와 적응영 크루즈 컨트롤이 기본적용됬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생각하는 반자율주행은 아닙니다. 차선유지 기능은 있지만, BMW와 벤츠와 같은 기능까지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아우디도 동일합니다. 이유는 폭스바겐 그룹에서는 아직 반자율기능이라는것을 100% 신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높은 기술력으로 발전된 차를 만들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사람의 손이 집접 핸들을 잡고 있어야한다는 보수적인 입장입니다. 심지어 최근 지인이 아우디 A6를 출고하며 반자율이 있다는 딜러의 말에 이런저런 서칭 없이 차량 출고를 신속하게 진행했습니다. 한데, 출고 후 반자율 기능을 살펴보니, 핸들에 손을 뗄 수 없고, 차선 유지라는 느낌보다는 이탈 방지의 보조 역할뿐이었습니다. 만약 반자율을 필수원하시는 분들은 이부분 시승과 함께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반자율과, 아우디 폭스바겐의 반자율은 다릅니다.)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2024 폭스바겐 골프 R 마지막 내연기관

골프 R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골프는 이 시대에 해치백 문화를 만들고 소형 해치백이라는 자동차 분야에 큰 획을 그은 역사적인 차량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가 마지막 내연기관이라는 말이 참 아쉽게 들려옵니다. 가능하다면 한대 소장하고 싶기도 하네요.

어쨌든 이번에 골프를 구매하고 계획중이신 분들은 전기차가 도래하는 이 시기지만, 그럼에도 골프를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골프의 연비 효율은 전기차와 비교할 정도의 효율로서 가치가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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